에버노트가 와인을 만났을 때. 우쿠분투/리눅스

에버노트에서 리눅스를 지원해줄 일은.. 글쎄.. 가능할 수도 있겠지만, 현재로선 웹으로 접속해서 쓰는 방법이 제일 간편하다.
비공식 리눅스용 클라이언트도 몇 개 있었지만, 써보니 뭔가 조금씩 문제가 있었었다. (지금은 해결되었는지도 모르고, 뭔 문제였는지 기억도 나지 않는다~)

오늘, 문득 에버노트 MS 윈도우용을 와인으로 설치해봤다.
결과는 성공!

우분투 13.04(64), 와인 1.5.31, 에버노트 4.6.6.8360 에서 (5분간 만져본 바로는) 아무런 이상없이 잘 돌아간다. (** 살짝 이상 있다. 아래 참고)

우분투 13.04(64), 와인 1.6, 에버노트 5.0.0 에서 약간의 이상은 있으나 쓸만은 하다. (약간의 오류는 있으나 충분히 피해갈만 하다.)
한글도 잘 써지고, 동기화도 물론 된다.

뭐.. 이런 정도로만 된다면 굳이 리눅스용은 없어도 잘 쓸 수 있겠다.


<오류 #1>
노트북에서 '모든 노트'를 선택하고, '보기'를 스니펫(또는 카드) 보기로 한 뒤 노트의 갯수가 한페이지를 넘어갔을 때, 마우스 휠로 다음 쪽으로 넘기려고 하면 멈춰버리는 현상이 있다.
모든 노트가 아닌 개별 노트북을 택했을 때는 스니펫 보기라도 오류가 발생하지 않았다. (한 노트북안에 노트가 아주 많을 경우는 또 어떻게 될런지는 모르겠다.)

모든 노트를 선택했더라도,  '보기'에서 스니펫 보기가 아닌 '목록보기' 를 선택하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오류 #2>
새 글을 작성할 때, 제목난에 한글로 제목을 쓰면 제대로 입력이 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검색난에 한글을 입력해도 무제가 발생한다. 이 문제는 ibus 라서 생기는 문제인 지도 모른다. 다른 입력기를 쓰면 될지도 모르겠으나.. (확인했다. Fcitx 에서는 제대로 동작한다.)
iBus 를 고집하려면 제목난에 굳이 제목을 넣지 않고 그냥 비워둔 뒤, 본문 첫줄에 제목을 입력하면 첫 줄이 자동으로 제목으로 입력되므로, 그런 식으로 쓰면 되겠다. Fcitx 를 설치하는 편이 훨 나아 보인다.


아직까지는 이 정도 문제들을 찾아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충분히 쓸만하다.



<5.0.3 에서 발생하는 문제.>
2013.12.05 추가.

에버노트 5.0.3 에서 몇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이전 문제가 넘어온 것도 있고, 새롭게 생겨난 문제도 있다.
살짝 비켜지나가는 방법을 적어본다.

먼저, Evernote 는 Windows 7 로 설정한다.
기본값은 Windows XP 로 설정하는 편이 좋다. 7 으로 하면 파일열기 대화상자가 좀 이상하게 뜨기 때문인데, 에버노트는 대화상자를 열 일이 없기 때문에, 아래 그림처럼 Windows 7 으로 설정한다.



다음으로, gdiplus 를 설치한다.
WineHQ 에 보고된 대로, '검색' 항목이 계속 떠 있는 버그가 있다. 와인 문제인지 에버노트 문제인지는 모르지만, winetricks 를 실행한 뒤, gdiplus(for Windows7) 를 설치해준 뒤, 다음과 같이 설정해주면 된다.


이러고 나면 팝업창 뜨는 문제도 없어지고, 스니펫 모드로 한 뒤 스크롤 했을 때 죽던 문제도 사라진다.
(검색 팝업은 확실히 없어졌고, 스니펫 관련 문제도 없어진 듯 보인다. 아직까지는.)




덧글

  • dy 2016/06/08 19:01 # 삭제 답글

    오우 단비 같은 글입니다~
    잘 읽었습니다~
  • 아무도안 2016/06/08 23:43 #

    예전에 쓴 글인데.. 아직까지 이대로 적용이 되나보군요.
    (지금은 그냥 웹으로만 쓰고 있기에..)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ze


LastFm

MathJa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