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euc-kr 방식 검색엔진 추가. 인터넷?

구글 크롬은 파이어폭스보다 검색엔진을 추가하기가 수월하다. 파이어폭스는 이 부분이 좀 취약해서 부가기능을 써 왔다.
이것에 관한 글은 다음 두가지 정도가 있다.

파이어폭스 검색엔진 추가, UTF8, 기타등등.
파이어폭스 검색엔진 추가.

결론적으로, 파이어폭스에서는 Add To SearchBar 플러그인이면 큰 무리가 없다. (이 플러그인은 아래에서 설명할 euc-kr 문제도 잘 처리해준다.)
문제는 기본적으로는 편리한 크롬에선데, 기본적으로 편리한 이유인지 적절한 플러그인(또는 앱, 또는 확장프로그램)을 찾을 수가 없었다.

편리한데 왜 딴 걸 찾느냐고?
바로 이런 문제 때문이다. 고질적인 euc-kr, utf-8 관련 문제다.

예를 들어, 알라딘 서점을 검색엔진에 추가해보자.

이런식으로 추가하면 되는데..


이 때 크롬이 자동으로 생성해준 URL 은 다음과 같다.
http://www.aladin.co.kr/search/wsearchresult.aspx?SearchTarget=Book&SearchWord=%s&x=0&y=0

저렇게 추가된 엔진을 사용해서 직접 검색을 직접 해보면..

'개소리'를 검색하려 했는데.. 정말 개소리가 되어 버렸다. 한국어 코드 문제로 글자가 깨져버린 것이다.

검색시 넘어간 URL 은 다음과 같다.
http://www.aladin.co.kr/search/wsearchresult.aspx?SearchTarget=Book&SearchWord=개소리&x=0&y=0

이게 아마도, euc-kr 로 제작된 홈페이지의 문제인 것 같다. '개소리'가 개소리가 아닌 '%EA%B0%9C%EC%86%8C%EB%A6%AC' 이런 식으로 바뀌어져 넘어가야 되는데, 이게 되지 않기 때문에 '개소리'가 정말 개소리인 '媛쒖냼由?' 로 인식된 것이다. (뭔 개소리냐 도대체..)

자, 이렇게 구글 크롬 검색엔진에서 한글이 깨져버릴 때 손쉬운 해결방법이 있나?
이런 때엔 주로 ie=euc-kr 을 넣어면 된다고 한다.
해서, 설정에 가서 아래 값으로 바꿔줘봤다.
http://www.aladin.co.kr/search/wsearchresult.aspx?SearchTarget=Book&SearchWord=%s&x=0&y=0&ie=euc-kr

똑같은 그림 또 붙이기는 귀찮으니, 결론만 말하면 같은 개소리만 반복된다.


애초에 크롬에서 이런 기능을 쓰는 사람이 그리 많지는 않은 것 같고, 이런 거 쓰고 있으면 '파워유저' 소리를 듣는 거 같다. 어차피, 대한민국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고, 외국 사람들은 The Mighty Google 을 애용한다. 따라서 검색엔진은 하나면 충분하다. 그래서 구글 크롬은 당당하게 검색엔진 창을 없애버렸는지도 모르겠다. 이게 유행이라 최근 브라우저는 파이어폭스 정도를 제외하고는 모두 검색창을 없애고 있다. 파이어폭스도 최근에 검색창의 방식을 One Click 인가로 바꿨다. 예전 방식으로 바꿀 수는 있지만, 언제까지 그럴 수 있을 지는 사실 모른다.

아무튼, 이 '개소리' 문제에 대해 검색을 해봤으나, 하나 정도, 질문만 있고 답이 없는 글만을 찾을 수 있었다.
결국 목마른 놈이 우물을 팠다.
손 쉽지는 않고, 손이 조금 더 가긴 해야겠지만, 복잡한 방법은 아니니 그나마 다행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Old Friend, searchplugins.net 을 사용해야 한다. 2006년 부터 운영중이라고 하니.. (예전엔 여기 애용했었는데 말이지.)
자, 사이트로 이동하여 Plugin Generator 를 클릭한다.
그리고 하나씩 입력해준다.


Search URL 난에는, 검색엔진으로 등록을 원하는 곳(여기서는 알라딘 서점)에서 검색어를 'TEST' 로 입력한 결과를 넣어준다.
알라딘의 경우는 다음과 같다.
http://www.aladin.co.kr/search/wsearchresult.aspx?SearchTarget=Book&SearchWord=TEST&x=0&y=0

Search plugin title 에는 일단은 반드시 영어로 적당히 넣어준다. (나중에 한국어로 바꿀 수 있다.)

중요한 것은 Input Encoding 란이다. '개소리'가 정말 개소리로 검색되는 이런 환경이라면, euc-kr 로 제작되어 있는 것이 확실하므로, Input Encoding 을 euc-kr 로 넣어줘야 한다.

Icon 은 그림에선 No 로 하면 족하다. 파폭에선 검색엔진을 고를 때 Favicon 이 보이지만, 크롬에선 키워드만 넣고 검색하므로 아예 보일 여지가 없다. 때문에 안해줘도 전혀 관계가 없겠다. 하지만 넣어주면 크롬 검색엔진 설정 화면에선 파비콘을 볼 수 있긴 하다.

그리고 나서 Create Plugin 을 누른다.


오류가 나는 경우도 있는데, 그 때는 페이지를 다시 불러와서 처음부터 다시 작업을 하면 된다. 아니면 잠시 뒤에 해보든지.
무사히 작업이 완료되었다면 위와 같은 그림을 볼 수 있다.
위쪽에 무시할만큼 작게 ala: Install 이라 씌여있다. 누르면 된다~


Install 을 눌러야 비로소 크롬에 검색엔진이 등록이 된다. 이때 뜨는 창에서 아까 대충 입력했던 이름도 제대로 입력하고, 이름보다 더 요긴한 키워드를 잘 설정해준다. 이름을 '알라딘 서점' 등으로 원하는 대로 제대로 입력하고, 키워드는 aladin.co.kr 이면 너무 길기 때문에 보다 짧은 것으로 적당히 입력한다. 예를 들어, '알라딘' 정도. 또는 '알'. 또는 ala 등. (어떤 이들은 동일한 서치 엔진을 2개 만들고 키워드를 하나는 한국어로, 또 하나는 영어로 해서 검색시 한/영전환 없이 쓰기도 한다더라. 아아~ 검색의 신들이여.)

이제 주소창(크롬에선 Omnibox 라고 부르더만서도..)에서 키워드/탭 후에 개소리를 입력해보면..
아~! 개소리여, 개소리여. 네가 이리 반가울 줄이야.


이런 식으로 원하는 한국어 검색엔진을 추가해주면 된다. 네이버나 다음등등 대부분 사이트는 이렇게 할 필요가 없다. 그냥 구글 크롬에서 검색엔진 추가를 통해 만들면 된다. 다만 아직까지 UTF-8 로 넘어오지 못한 곳들만 이렇게 신경써주면 된다. (인터파크, 알라딘.. 등등)

어쩌겠나. 아쉬운 놈이 삽질해야지.

핑백

  • 아무도안 : 크롬에 오픈서치 xml 파일 추가. 2015-04-14 10:49:52 #

    ... AddSearchProvider 라는 함수였다. 아무튼, 목마른 놈이 우물을 팠다. 왜 이런 짓을 굳이 해야하는지에 대한 변명은 아래 글에 있다. 구글 크롬, euc-kr 방식 검색엔진 추가. 그리고, 이 글에 큰 도움이 된 원문은 다음과 같다. WebKit/Chrome and “Search Engine” Provider 먼저 추 ... more

덧글

  • ㅇㅇ 2016/01/07 18:01 # 삭제 답글

    파폭 add to search bar 로 추가시 가끔 한글 검색어 깨진곳이 있는데 그럴때 한글로 한번 검색한후에 검색란 입력한 곳에 add to search bar로 추가하면 되는 경우가 있더군요 예컨데 네이버 블로그 같은 경우

    한번 검색하면 UTF-8 로 뱐환된 검색 주소가 되서 그런가 봅니다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ze


LastFm

MathJa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