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Nimf 설정(2016.07.13 판 기준) 우쿠분투/리눅스

** 아래 글은 20160602판을 기준으로 작성한 것이었는데, 2016.06.16/18 판이 나왔다. 그에 따라 내용을 수정했다.
** 2016.07.07 현재 20160704판까지 나와있다. 이것과, 아래 글의 배경이 된 20160618판이 다른 점은 일본어 엔진이 추가된 점인데, 일본어 입력 기능이 필요없다면, 본문에 나와있는 중국어 엔진에 관한 내용을 참조하여 설정하면 된다.
** 2016.07.13 에서 CapsLock 키 상태를 보여주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것에 관한 설명을 글 끝부분에 추가했다.

Nimf 2016년 6월 18일 판을 기준으로, 우분투에서 Nimf 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한다.
(사실 너무나 간단해서 설명하고 자시고 할 것도 없다. 모두들 제작자께 감사 인사를 드리기를.)

현재 PPA에는 우분투 14.04, 16.04 만 공식 지원되고 있다.
PPA : https://launchpad.net/~hodong/+archive/ubuntu/nimf


설치 :

sudo add-apt-repository ppa:hodong/nimf
sudo apt update && sudo apt install nimf


** 2016.08.17
제작자가 관리하던 PPA 는 7월 말로 사라졌다.
앞으로 Nimf 를 쓰고 싶다면, 직접 빌드해서 쓰는 방법 밖엔 없다.
빌드가 어렵진 않으므로..

설치 후엔, "시스템 설정 - 언어 지원 - 키보드 입력기"에서 nimf 를 선택한다.


나중에 다시 언급하겠지만, 사용할 입력 소스("시스템 설정 - 텍스트 입력창")는, 한국어를 제외한 사용할 외국어(주로 영어겠지만)만을 선택해주면 된다.

위 그림처럼 원하는 언어 1개(또는 여러개)를 골라주면 된다. 만약 한국어(Hangul)가 설치되어 있다면 삭제한다.

이제 로그아웃 후 로그인하면 Nimf 가 기본 입력기가 되어 별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다.
기본 전환글쇠는 한/영(Hangul) 키와 한자(Hanja) 키로 설정되어 있다.

한영전환, 한자입력이 잘 된다면 여기서 끝. 더 이상 건드릴 필욘 없다.
아래는 심화학습.

.................................

여기서 잠깐.
우분투에서 이제껏 사용해왔던 입력기들(나비, iBus, fcitx, UIM 등등)을 통틀어, Nimf 가 가장 강력하다고 할 수 있는 기능은, 어떠한 외국어 자판에서도 아무 문제없이 사용 가능하다는 점이다.
사용자가 QWERTY 를 사용하든, DVORAK 이든, COLEMAK 이든, AZERTY 든, QWERTZ 든.. 그 어느 자판을 사용하고 있어도 간단하게 한영전환키를 사용해서 한국어를 입력할 수 있다. 이런 기능은 다른 입력기에선 찾을 수 없는, Nimf 만이 제공하는 강력한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사용자가 이런 자판들을 사용한다고 했을 때..

위 화면에서 보이는 대로, 사용자는 영어(드보락), 영어(영국-쿼티), 영어(콜맥), 독일어(QWERTZ), 프랑스어(AZERTY) 간 전환을 Super(Windows)+Space 키로 할 수 있다.
그리고 어느 자판을 사용하든지, 한/영 키로 한국어 입력을 할 수 있게 된다.

(이 기능이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 영문 QWERTY 만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알 수 없을 것이다.)

이것 외에 Nimf 가 갖고 있는 장점?
가장 큰 장점은, 현 시점에서 있어 '활발히' 개발 중이라는 사실이다. 지금껏 몇십년간 PC 를 사용해오면서, 가장 좋은 프로그램(이 표현에 모순은 분명 있지만)은, 현재 시점에서 왕성하게 개발 중인 프로그램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기능면에선, 다른 입력기에선 한국어 입력이 잘 되지 않는 프로그램(대표적으로 Sublime Text 등)에서도 입력이 잘되는 점을 들 수 있다.
그리고, '고질적인 끝글자 문제'가 없다.
이 정도만으로도 기존 입력기를 버릴(?) 이유로는 충분하지 않은가.

.................................

자잘한 설정.
Nimf 아이콘(알리미; Indicator)을 클릭하면 '설정'이 있다. 최근에 추가된 기능으로, 예전 dconf-editor 를 사용해야 했던 것을, 이젠 좀 더 쉽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설정을 선택하여 하나씩 알아보겠다.

먼저,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기본값으로 중국어 입력 기능이 켜져있다. 아래에서 이 기능을 아예 끄는 방법도 알아볼 것이다.

먼저, 첫 화면을 보면 '입력 엔진을 전환하기 위한 핫키'로 Ctrl+Space 가 할당되어 있다.
이것은 Nimf 가 제공하는 입력 엔진, 즉 일본어/한국어/중국어 간 전환하는 키를 설정해주는 것이다.
만약, 한국어만 사용할 것이라면 이 부분을 아예 지워버리는 편이 좋을 것이다.

다른 키를 사용하고 싶다면 + 를 누르고 원하는 키를 눌러서 추가해주면 된다.

화면 아래 쪽엔 '싱글톤 모드'라는 것이 있는데.. 자세한 설명은 제작자의 글로 대신한다.
출처 : 개발자 Github Issue Page
Use singleton mode 옵션을 추가했습니다. 옵션 이름이나 설명은 미래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을 false 로 설정했습니다.
옵션은 실시간으로 적용됩니다. logout / login 할 필요가 없습니다.
nimf-settings 에서 Use singleton mode 옵션을 on / off 로 변경 후에 한글키를 한 번 이상 눌러서 엔진 전환(한/영, 영/한 전환)이 있어야 실시간으로 적용됩니다.

false 일 때, non-singleton mode (multiple instances)로 동작합니다.
terminator 사용할 때 부작용이 없습니다. Broadcast 기능 잘 됩니다.(hook-gdk-event-key 옵션을 false 해놓아야 됩니다.) 단점으로는 메모리 소비량이 많아집니다.

true 일 때, singleton mode (single instance)로 동작합니다.
동시 입력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예, terminator)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장점으로는 메모리 소비량이 적습니다. eclipse 사용하실 경우 true 해놓고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결론은, 그냥 내버려 두면 된다.
**개발자가 이슈 게시판을 폐쇄한다고 하므로, 위 링크는 조만간 끊어질 것이다.

다음 GTK+/Qt4/Qt5 설정이다.
대부분 그냥 기본값대로 놔두는 편이 좋다.
Qt4/5 예비 필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Disable fallback filter) 는 켜져있고, GTK+ 의 gdk key events 후킹하기(hooking gdk key events) 는 꺼져있는데, 프로그램에 따라서 이 값이 켜져있어야 제대로 작동하는 것들이 있다. (Double Commander 등)
만약 입력이 이상하게 된다면, 이 부분들을 On/Off 해보면서 시험해볼 필요가 있다. 그래도 해결이 안되면 검색~ 그래도, 정말로 안된다면 제작자에게 도움을.

엔진 으로 넘어가서, 기본 언어 엔진은 '시스템 키보드'가 기본값인데, 그대로 놔두면 되는 것 같다.
그외 일본어, 중국어등 불필요한 것들은 '엔진 활성화' 를 꺼주면 된다.
현재 기본으로 사용하게끔 되어 있는 중국어를 사용하지 않으려면, 다음 처럼 설정해준다.

이렇게 되면, Nimf 알리미(Indicator)에서 중국어가 사라지게 된다. (설정 후 로그아웃/로그인 해야 된다.)

또, 중국어 / 시스템 전환을 위한 작동 키는 기본값으로 Shift+Space가 할당되어 있는데, 중국어를 쓸 생각이 없다면, 이것도 지워버리는 편이 좋을 것이다. 위 그림은 전환키가 지워진 상태다.

** 아래 버그는 20160618판에서 해결되었다.
** 2016.06.16판 버그.
위 화면 '엔진 활성화'에서 '끔'으로 설정을 바꾸면, 설정 프로그램(nimf-settings)의 메모리 사용량이 엄청나게 증가하는 문제가 있다. 제작자가 곧 고치리라 생각은 하지만, 지금 현재 님프 설정에서 이 기능을 끄게 되면 nimf-settings 를 강제 종료해야 한다든가, 시스템을 강제 부팅시켜야 한다든가.. 등등 짜증나는 처리를 해줘야 한다.

차라리 dconf-editor 를 통해 "org.nimf.engines.nimf-sunpinyin - active" 값을 '사용안함'으로 바꾸고, 로그아웃/로그인 하는 편이 나을 것이라 생각한다.

가장 중요한 한국어 설정.
  • '두벌식에서 자동 교정' 은 모아주기라고 불리는 기능을 구현해준다. 기본으로는 꺼져있다.
  • 한국어/시스템 언어 작동키 / 한자 핫키는 기본값으로 Hangul(한영), Hanja(한자)로 지정되어 있다. 다른 키를 사용하고 싶다면, 역시 + 를 누르고 원하는 키를 입력해주면 된다.
  • 한국어 키보드 배열에서 두벌식, 세벌식등을 골라주면 된다.

혹시나 하여..

키보드에 한영, 한자 글쇠가 없는 경우.
영문자만 있는 키보드를 사용한다거나하여 한영/한자 키가 아예 없는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고, 오른쪽 Alt 를 한영전환으로, 오른쪽 Ctrl 를 한자전환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개발자의 글을 참고하여 설정한다.

간단하게 위 글을 정리하자면,
  • sudo apt install xkb-data gnome-tweak-tool
  • 설치가 끝난 후 gnome-tweak-tool (기능 개선 도구) 실행.
  • 왼쪽 메뉴에서 '입력' / 오른쪽 메뉴에서 '한국어 한/영, 한자 키' 로 이동한 후,
  • '오른쪽 Alt 키를 한/영, 오른쪽 Ctrl 키를 한자 키로' 또는 원하는 다른 것을 선택.

이렇게 설정을 바꾸면, 오른쪽 Alt/Ctrl 은 본연의 역할은 무시되고, 한영/한자키로서만 작동하게 된다.

(주로 랩탑에서)키보드에 한영, 한자 글쇠는 있으나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
경우에 따라, 랩탑에 틀림없이 한영, 한자 키가 있음에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AltCtrl로 동작하는 경우가 있다. (내 ThinkPad 에서 주분투가 그런 경우였다.)
이럴 땐 위의 해결법이 제대로 작동하질 않는다.
주분투라면, 시스템 키보드를 한국어(101/104키 호환)으로 해주면 되는 것 같다. 그러나.. 만약 Dvorak, Colemak 등을 쓰면 이래선 또 문제가 생긴다.
이럴 땐 우분투: 한영, 한자키 추가. (ibus, 또는 xmodmap 사용) 이 글에서, xmodmap 을 사용하는 법을 참고하면 제대로 된다. (그러나.. 이 링크에 나와있는 문제점이 여전히 남아있다.)

xkb 를 살짝 수정하는 방법도 있긴 할텐데.. 뭐~ 내가 아쉽지 않으므로..

문서보기(Evince) 실행이 늦어지는 문제.
다음 글을 참고하되, 저 글에서 dasom 이라 된 부분을 nimf 로 바꿔서 적용한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etc/apparmor.d/usr.bin.evince 를 편집하여, #include <abstractions/nimf> 를 2회 추가한다.
$ sudo nano /etc/apparmor.d/usr.bin.evince


여기에 보면, #include <abstractions/ibus> 라는 문구가 모두 두 번 나온다. #include <abstractions/ibus> 바로 밑에 #include <abstractions/nimf> 를 각각 추가해준다.
이 문제가 해결되길 원한다면, 아래에 가서 한표 던져주는 것이 좋겠다.
CapsLock 상태 알림.
님프 설정 맨 마지막에 '표시기'라는 항목이 새로 생겼고(2016.07.13), 여기에서 CapsLock 이 켜졌는지 꺼졌는지 상태를 알려주는 기능을 사용할 지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다만, 이 부분이 좀 애매한 것이, CapsLock 상태가 알리미(Indicator 영역)에 표시되는 것이 아니고 Notification 으로 표시가 된다. 즉, CapsLock 을 누를 때마다 현 상태가 우분투 오른쪽 위 화면에 나타나게 된다. 이것보다는 알리미(표시기)에 어떤 식으로든 나타나는 편이 더 좋을 것 같긴 하지만, 이렇게라도 쓰고 싶다면 쓰면 된다.
현재 최신판인 2016.08.06 판에서 이 기능은 빠져있다.

이것과 동일한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은 이미 나와있다. Indicator for Lock Keys(꾸러미명 : indicator-keylock)라는 것인데, 약간 버그가 있긴 하지만(Numlock 키 상태가 수시로 변한다거나..), Numlock, CapsLock, ScrollLock 키 상태를 알려주므로 이 기능보다는 조금 더 낫다고 볼 수도 있다.
어쨌든, 사용을 원하지 않으면 꺼놓으면 된다.

특수 문자 입력 문제
Nimf 에서도 한글 자음 낱자 + 한자키로 특수문자를 입력할 수 있는데, 살짝 문제가 있다.
다음 문서를 참고하여 해결할 수 있다.
.......................
마지막으로, Nimf 이전 판을 사용 중이었다면, dconf 설정에 이제는 사용하지 않는 찌꺼기(?)가 남아있게 된다.
다음 명령으로 삭제해줄 수 있다.

dconf reset -f "/org/nimf/engines/libhangul/"
dconf reset -f "/org/nimf/engines/sunpinyin/"


맨 뒤에 있는 / 를 꼭 붙여줘야 한다.
끝. ^^

핑백

  • 아무도안 : 우분투 14.04/14.10, 'Uim/벼루'로 한영 전환. 2016-06-15 23:13:38 #

    ... , 그것들보단 최신 입력기인 Nimf 를 사용함이 더 편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 글 보다는 다음 글을 참고하셔서 한국어 입력기를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우분투: Nimf 설정 오랜만에 한영 전환 시리즈로 돌아왔다. iBus, Fcitx, Nabi 를 거쳐 Uim/벼루 사용법에 관해 간단 정리 해본다. 최근의 14.04 를 ... more

  • 아무도안 : 우분투 ; 다솜 입력기 설치, 설정. (우분투 14.04~16.04) 2016-06-15 23:16:05 #

    ... 하는 지금은 다솜은 개발 중단되었고, Nimf 로 바뀌어 계속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글 보다는 다음 글을 참고하셔서 한국어 입력기를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우분투: Nimf 설정 현재 활발하게 개발 중인 다솜. 우분투라면 PPA 를 이용해서 간단히 설치할 수 있다. ** 2016.04 현재, 다솜은 Nimf 로 바뀌어 개발 중 ... more

  • 아무도안 : 우분투 14.04, '나비'로 한영 전환. 2016-06-15 23:17:29 #

    ... 만, 그것보단 최신 입력기인 Nimf 를 사용함이 더 편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 글 보다는 다음 글을 참고하셔서 한국어 입력기를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우분투: Nimf 설정 iBus 를 사용하는 방식에 대한 것은 다음 글을 참고하기 바란다. 우분투 14.04, 한영 키로 한영 전환. 참고로, iBus 나 나비, Fcitx ... more

덧글

  • Playing 2016/06/28 15:12 # 삭제 답글

    상세한 소개 글 잘 봤습니다
    윈도우XP 만 쓰던 입장에서 입력기가 이렇게 소중한 지 몰랐습니다
    아무튼 소개를 잘 해주셔서 쫓아갈수 있겠네요(우분투 코리아 커뮤니티에서 '다솜'으로 관련 글을 본 거 같고요)

    저는 하모니카로사 버전이라서 내장된 UIM 벼루 입력기로 여기 눌려보고 설정을 맞춰서 버티는 중입니다. 관련 링크에 소개된 fcitx 도 괜찮더군요. 그래도 몇몇 프로그램(Opera 12.16 presto version)에서는 한글 입력할 때 다소 행동이 이상해서 UIM 벼루에 안착하려고 노력중입니다

    그런데 역시나 세벌식을 한번 도전해보려고 했더니 90년대에 만들어진 것들만 들어가있고 잘 안되는 부분들이 있다고 하더군요. 세벌식 이야기는 본문에 하단에 언급된 싱글톤 방식을 보니 떠올랐습니다.(동시치기 등)

    말씀해주신 것처럼 개발자와 공로자분들이 노력한만큼 보답받길 빕니다! 무엇보다 건강하시고요 ^^;;
  • 아무도안 2016/06/29 14:23 #

    찾아주시고, 좋은 말씀 남겨 주셔서 고맙습니다.
    한가지, 주제넘은 말씀을 드리자면..
    제가 본문에도 썼지만, 저는 '가장 좋은 소프트웨어는 현재도 개발 중인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보면 UIM 은 정체된 지 꽤 오래됐기 때문에, 거기에서 '버티고' 계실 필요가 있는지 의문입니다. (글쓰신 분 현 상태를 정확히 파악을 하기가 좀 애매해서.. UIM 을 계속 쓰시겠다고 하시는 듯 하여 이런 말씀을 드리고 있습니다.)

    리눅스만 8년 정도 써온 제 경험에 비추어보면, 뭔가 문제가 생겼을 때, 그 문제가 해결될 방법을 찾기 어렵거나 불가능 할 땐, 대안(대체재)을 찾는 것이 훨씬 더 속 편한 것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것에 적응해야 하는 시간이 조금 필요하지만, 이전 문제로 고민하고 방황(?)할 시간을 생각하면 오히려 단축되는 느낌이었구요.

    전 현존하는 리눅스용 입력기는 모두 써봤습니다. 나비, scim, fcitx, ibus, uim, dasom, nimf 등등.
    단언컨대, 현 시점에서, 그리고 데비안/우분투 계열에서 가장 편한 입력기는 nimf 입니다.

    뭐~ 판단은 각자가 하는 것이지만, 제 경험은 이랬습니다.
  • Playing 2016/06/30 16:50 # 삭제 답글

    예 댓글 달아주셔서 고맙게 읽었습니다(다른 글들도 잘 보고 있네요. 특히 SM player ;;)
    저도 최신 개발형 입력기를 사용해보고 싶네요.
    해주신 말씀 참고하고 본문의 설명들을 활용하겠습니다

    지금까지는 윈도XP(&맥북프로) 만 쓰고, 그것도 초보자 수준에서 다른 이들이 알려주는 것들로 지탱했거든요. 이런 상황에서 거의 6일정도 리눅스민트17.3 로사버전을 쓰고 있어서 정신이 없습니다 특히 입력기가 이렇게 어렵고, 저를 힘들게 할줄 몰랐죠

    아무튼 검색해보니 UIM 벼루가 그나마 안정적이라고 들었는데 오래된 건지 본 댓글에서 처음으로 알게 되었고요
    ibus 는 하지 않았고 fcitx 와 번갈아 써봤는데 상호 장단점이 다른 것만 확인했습니다

    아무튼 주로 쓰는 웹 브라우저(Opera 12.16) 에서는 UIM 벼루가 승리를 해서 버티고 있는데 기운 날때 '님프'같은 최신 소프트웨어로 들어가겠습니다
  • 아무도안 2016/06/30 17:16 #

    리눅스 세계로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라고 말씀드려야 하는데, 사실 고생 길로 반은 들어서셨다는 생각도 듭니다.
    전 누군가에게 리눅스를 쓰라곤 절대로 얘기하지 않습니다. 그 사용자가 PC 를 만지는 게 '취미'가 아니라면 말이죠.
    (직업 때문에 만져야 하는 분들이라면 알아서들 잘 하실테니..)
    제가 처음 리눅스를 접했던 20여년 전에 비하면 지금은 비교할 수도 없을 정도로 환경이 쾌적해졌지만, 그래도 타 상용 OS 에 비하면 여러가지 많이 삐걱거리는 게 사실입니다.

    다만, 이렇게 뚝딱뚝딱 하는 것에서 재미랄까, 그것을 넘어선 '희열'이랄까.. 하는 것을 느끼신다면 고생 끝에 낙이 온다고도 할 수 있겠네요. ^^
    (어떤 '연장'이든 다 그렇겠지만, 일단 손에 익으면 편해집니다. 리눅스는 그 '편함'이 좀 더 강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제게 해당하는 말씀입니다.)

    덧붙여, 현재 개발 중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손쉬운 방법은, 공개된 소스코드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물론, 직접 코드를 살펴보는 것은 아니고, 최신판 날짜만 보는 거죠. 예를 들어, UIM 은 github 에 공개되어 있는데, 2013년 6월 30일이 마지막 소스 공개일(Release Date)입니다. 3년이면 정체되었다고 볼 수 있겠죠. (https://github.com/uim/uim/releases)
    우분투는 6개월 단위로 새로운 판이 나오는데, 이런 주기에 3년간 공백은 여러가지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Mint 는 다르겠지만, 우분투에선 UIM 을 사용하면 알리미(App. Indicator)가 뜨질 않아서 한국어/외국어 전환 상태가 보이질 않습니다. 이런 것이 대표적인 문제겠지요.

    아무튼~
    언젠가 학교 선생님께서 제게 해주셨던 말씀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Keep Digging! ;-)
  • MG 2016/07/01 04:37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몇 주전 아이콘 관련 질문하고 또 방문합니다 ^^ 어제 민트 18 시나몬으로 업데이트 하면서 입력기 설치정보를 얻기 위해 방문했네요~ 1분만에 설정 끝났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아무도안 2016/07/01 14:05 #

    별 말씀을요~
  • mike 2016/08/18 13:36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nimf 를 설치해보려는 데 잘 안되네요

    박정규님 링크에서 보고 따라하는데
    (http://bagjunggyu.blogspot.kr/2016/05/nimf-nimf.html 에서 발췌)

    $ cd && wget https://dl.dropboxusercontent.com/u/54450962/nimf/nimf_2016.07.23-2~xenial_amd64.deb
    $ sudo dpkg -i nimf*.deb;sudo apt install -f
    $ im-config -n nimf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읍니다.

    어떻게 해야 하는 지 아시면, 좀 알려주세요..

    미리 감사드립니다.


    root@ki-laptop:/home/ki/work-nimf# dpkg -i nimf_2016.07.23-2~xenial_amd64.deb
    (데이터베이스 읽는중 ...현재 260234개의 파일과 디렉터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Preparing to unpack nimf_2016.07.23-2~xenial_amd64.deb ...
    Unpacking nimf (2016.07.23-2~xenial) over (2016.07.23-2~xenial) ...
    dpkg: dependency problems prevent configuration of nimf:
    nimf 패키지는 다음 패키지에 의존: libanthy0: 하지만:
    libanthy0 패키지는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nimf 패키지는 다음 패키지에 의존: libsunpinyin3v5: 하지만:
    libsunpinyin3v5 패키지는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nimf 패키지는 다음 패키지에 의존: sunpinyin-data: 하지만:
    sunpinyin-data 패키지는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nimf 패키지는 다음 패키지에 의존: anthy: 하지만:
    anthy 패키지는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dpkg: error processing package nimf (--install):
    의존성 문제 - 설정하지 않고 남겨둠
    Processing triggers for libc-bin (2.23-0ubuntu3) ...
    Processing triggers for libgtk-3-0:amd64 (3.18.9-1ubuntu3.1) ...
    Processing triggers for libgtk2.0-0:amd64 (2.24.30-1ubuntu1) ...
    Processing triggers for hicolor-icon-theme (0.15-0ubuntu1) ...
    Processing triggers for libglib2.0-0:amd64 (2.48.1-1~ubuntu16.04.1) ...
    처리하는데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nimf
  • 아무도안 2016/08/18 17:07 #

    명령을 잘 못 입력하신 듯 합니다. 원 블로그에 질문하시면 더 정확한 답을 얻으실 수 있겠습니다만..
    $ sudo dpkg -i nimf*.deb;sudo apt install -f
    이렇게 쓰시면 안되고,
    $ sudo dpkg -i nimf*.deb
    $ sudo apt install -f

    위와 같이 나눠쓰시든가, 아니면 세미콜론 대신 앰퍼샌드 2개를 붙여쓰시든가 해야 합니다.
    위에 나온 오류는 종속성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서 나온 것인데, 그걸 해결해주는 명령이 apt install -f 입니다.
  • 슝슝잉여 2016/09/29 20:11 # 답글

    님프 개발 중단이었군요. 쿨럭. 한국이 탈 MS 국가였다면.... 기초적인 입력기 문제가 아직까지 ㅜ.ㅜ

    근데 크롬에서 입력 가능하고 끝글자 버그도 없이 쓸만했던 입력기가 uim 이었던걸로......ibus fcitx nabi 중에선......요즘 fcitx 어떨런지 ㅜ.ㅜ

    다행히 리브레 hwp dalkom은 삭제 않고 남겨 두셨군요.
  • 아무도안 2016/09/30 10:46 #

    안녕하세요~
    Nimf 가 개발 중단이었던 적은 없습니다. 다만 개발자께서 PPA 를 운용하시다가 그만 두시게 된 거죠.
    Nimf 는 지금도 한창 개발 중입니다~ ^^
  • 나그네 2017/01/10 16:41 # 삭제 답글

    입력기는 그렇다치고 저 한글폰트는 이름이 뭔지 좀알려줄수 있나요? 예쁜데요..
  • 아무도안 2017/01/10 18:02 #

    찾아주셔서 고맙습니다.
    혹시 서울에 거주하신다면 길거리에서 많이 보셨을 겁니다.
    서울시에서 배포한 서울남산체입니다. 그 중에서도 정확하게 서울 남산 장체입니다.
    예전 맥(버전 9 이전?) 분위기가 아주 조금 나죠.
  • 아무도안 2017/01/10 20:46 #

    생각해보니 블로그를 하면서 언젠가 누군가는 이 글꼴에 대해 물어보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오늘이 그 날이 되었군요.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ze


LastFm

MathJa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