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mmp, 또 다른 Winamp Clone. 우분투/리눅스

아주 간단한, 다시 말해서 DB 기능이 없는 음악 재생기라면, 우분투에선 Audacios 가 1 순위다.

헌데, 이건 문제가 좀 있다. 그건 아래에 언급되어 있다.그리하여 다른 것을 찾아보게 되었는데..

지금도 개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는 조건을 달았더니, 완벽한 대체재를 발견할 수는 없었다.
약간은 결함이 있지만, 그래도 제 역할을 다해주는 건 찾을 수 있었는데 그게 'Qmmp' 다.

Qmmp 는 이름에서 보여지듯, Qt 를 사용한 재생기다. Qt 라면.. 그 중에서도 Qt5 라면, 짜증 나는 문제가 문득 떠오른다. 한국어 입력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고, 알리미영역으로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날 때, 메뉴가 나타나지 않는 황당한 문제도 있다. 그것 때문인지, Qmmp 는 Qt4 와 Qt5 용을 모두 제공해주고 있다.

설치는 PPA 를 통하면 된다. (또는 그냥 해도 되지만, 우분투 저장소에 있는 건 꽤 예전 판이라서 아무래도 새 것이 나아 보인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알리미(App Indicator) 영역에 아이콘을 올리고 싶다면 반드시 qt4 용을 설치해야 한다. Qt5 용엔 이 기능을 못쓰도록 개발자들이 아예 막아놓았다.

설치해서 쓰면 되는데, 몇가지 주의 사항이 있다. 기본 설정에선 Main Window 에 있는 "Hide on close" 를 활성화 해놔야, 창을 종료했을 때 완전히 종료되지 않고 사라지게 된다. 문제는, 이렇게 사라진 Qmmp 를 다시 전면으로 불러올 방법이 좀 애매하다는데 있다.

보통 이런 프로그램들은 알리미에 숨어버린 창을 다시 보게 해주는 기능이 있다. SMPlayer 가 그렇고, 예전 Bomi 도 그랬고, Cantata 도 그렇다.
그런데 Qmmp에는, 다시 말해 Qmmp Indicator(아래에 설명할 Status Icon Plugin 으로 사용가능)에 이 기능이 빠져있다.

따라서 숨어버린 Qmmp 를 다시 부르려면 우분투 런처에서 다시 실행하든가, 아니면 사운드 메뉴에서 Qmmp 를 실행해야 한다.
이렇게까지 해서 꼭 Hide on Close 를 써야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손에 그리 익어버린 걸 어떡하겠나. 우분투 런처보다는 그래도 사운드메뉴가 편하겠지.
다만, MPRIS 를 켜놓으면 사운드메뉴에서 재생/정지는 되는데, Qmmp 를 다시 불러올 수는 없다. (회색으로 변해서 아예 클릭이 되질 않는다.)

이것 외엔 주 설정에서 건드릴 건 없다.
다음은 Plugin 설정.
  • MPRIS : Mpris 지원이 완벽하질 못해서, 사용하지 않는 편이 더 낫다. MPRIS 는 우분투 사운드 메뉴에서 재생/정지 등을 해줄 수 있게하는 서비스인데, Qmmp 는 재생/정지는 되지만 프로그램이 숨었을 때 다시 전면으로 불러올 수는 없다.
  • Notifier Plugin : 글꼴, 지속시간, 표시할 위치등등 적절히 주면 되는데.. Psi notification 이란 건 뭔지 모르겠다. 따라서 꺼주면 된다. ^^
  • Status Icon : 이걸 켜야 알리미 영역에 아이콘이 생겨서 재생/종료 등을 손쉽게 할 수 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다시 창을 전면에 나오게 하는 기능은 없다. 그리고, Balloon message, Tooltip 은 꺼줘야 한다. Balloon 은 Notifier 와 같은 기능인데, 훨씬 실속없는(안예쁜) 기능이다. Tooltip 은 뭐하는 건지 모르겠다. 보통 툴팁은,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가면 뭔가 뜨는 걸 말하는데, 켜놔도, 꺼놔도 뭔가 보이는게 없다. 그냥 꺼버려라.
  • Output : 출력을 Alsa 로도 할 수 있으니, Bit-Perfect 를 원한다면 그리 해도 될테지만.. 그냥 속편한 Pulse 가 좋다.
  • User Interface : 윈앰프 따라쟁이(Skinned User Interface)를 쓸 수도 있고, 그냥 단순한 Simple UI 를 사용할 수도 있다.

이 정도면, Audacios 보단 조금 더 편하게 쓸 순 있을 듯 하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ze


LastFm

MathJa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