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3Tag: '발매일' 필드 넣기. 기타 등등

요즘은 1년(또는 몇년)에 한번 음악을 내던 예전 시절과는 달라졌기 때문에, 음악 파일 Tag 에 기본으로 들어가 있는 Year 정보만으로는 많이 부족한 세상이 되어 버렸다. 이젠 1년에도 몇차례씩 곡을 내는 아티스트(?)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최근 발매된 디지털 음원을 구입하면 YEAR 필드에 발매일이 20170227 식으로 들어가 있는 걸 볼 수 있는데.. PC 용 재생기들은 별 문제가 되지 않지만, 나름 까다로운 걸 좋아하는 소니 플레이어들은, 이렇게 넣어버리면 Unknown 으로 떠 버린다.

정리하는 걸 좋아하는, 좀스런 나는, 이렇게 Unknown 으로 뜨는 걸 별로 좋아하질 않는데..
iTunes 에서는 Releasetime 이라는 필드를 사용해서 이 정보를 저장한다고 한다. Mp3 Tag ID3 ver.2.3 에는 이 필드가 기본 제공 되고 있진 않은 것 같다. ver 2.4 부터 제공되는 것 같은데..

2.3 에선 그냥 수동으로 넣어주면 된다. 필드명은 releasetime 으로 하고, 형식은 yyyy-MM-ddTHH:mm:ss 로 입력하면 된다. 정확한 내용은 여기에서 timestamp 를 찾아보라.

yyyy-MM-ddTHH:mm:ss 라는 건, '2017-02-27T19:20:32' 로 입력하라는 걸 말하고, T 이하 시간까지는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Mp3Tag 에서 이런 작업을 하려면, Extened Tag 을 선택하고, 필드를 추가하고 값을 넣어주고.. 이렇게 해줘도 되긴 하지만, 아예 주 화면에 이 태그를 나오게끔 해주면 편할 것 같다. 아래 그림처럼.


이렇게 해주려면.. 먼저 RELEASETIME Tag 를 먼저 만들어야 한다.
Mp3Tag 에서 파일을 우클릭하여 Extened Tags 를 선택한 후, Add Field 를 선택한 다음, Field 에 'RELEASETIME' 을 넣고, 값을 적절히 넣어준다.
이렇게 하면 ReleaseTime field 가 생성된다. 이제 이것을 기본으로 표시하게끔 해주면 된다.

Tool - Options - Tag Panel 로 이동한 후,

Add Field 를 누르고, 아래 처럼 입력해준다.



발매일(ReleaseTime)이 있으면 나오고, 없으면 그냥 빈칸으로 보인다.
나중에 편집할 땐, Year 에 나와있는 20170222 등을 발매일로 옮겨주고, 형식에 맞게 - 를 넣어준 다음, Year 에는 그야말로 연도만 남겨두면 될 지어다..

참고로, Mp3Tag 설정 저장은 다음 글을 참고하라.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ze


LastFm

MathJa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