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형 리모콘; 에스전자 SAR-1505S 하드웨어

어렸을 적, 잠시 AV 기기에 흥미를 가졌을 때, 기기도 기기였지만, '학습형 리모콘'이라는 것을 한번 보고 싶었었다.
생긴 것도 특이했는데, 모든 리모콘을 다 지원(학습)한다고 하니 한번 만져보고라도 싶었었다. (당시엔 좀 비싼 AV 앰프에 포함되어 있곤 했었는데..)
요즘은 로지텍에서 나오는 이런 제품들이 꽤 유명한가보다. (국내 출시는 안된 것 같다.)
국내에서 구할 수 있는 건 소니 RM-VLZ620 정도다.

세월은 흘러 흘러..
얼마 전까진 리모콘이 2개였는데, 이제 3개가 되었고, 여름엔 선풍기까지 하면 4개가 될테고, 혹시나 앰프가 늘어난다면 5개.
이 쯤되면 리모콘 찾다가 날 샐 가능성도.. ^^

재작년엔가, AliExpress 에서 이런 리모콘을 찾아본 적이 있는데, 결국 찾질 못했었다.
며칠 전, 우연히 쇼핑몰에서 검색을 해봤는데.. 어라? 만원?? 학습형인데? 그것도 프로그램 가능한 키가 몇몇개로 제한이 되어 있는 것도 아니고 '몇몇 키를 제외한 모든 키'가 학습형인데? 게다가 총 지원하는 리모콘은 이미 학습되어져 있는 TV 와 셋탑박스까지 포함하면 모두 6개?

왠지 거짓말 같은 이 리모콘이 지금 내 손에 있다. 에스전자라는, 중소기업 제품이다.
거짓말 같던 이 기능은 모두 진짜였고~ ^^ 리모콘 4개를 하나로 합칠 수 있었다.
(다만, 2017.07 현재, 이 리모콘은 어머니께 양보해드렸는데, 그 이유에 대해선 여기에 적어놓았다.)

건전지를 잠깐(1분 미만) 빼놨다가 다시 꽂아봤는데 학습시켰던 것이 모두 잘 되는 걸로 봐선, 별 문제는 없을 것 같다.
애써 익혀놓은 걸 한꺼번에 잃게 되면 큰 일까지는 아니지만 귀찮으니까 말이야..

10여년 전만 해도 지금 내 방에 있는 것들을 상상이나 했으랴.
10만원 정도 하는 파일/음원 서버에, 3만원짜리 안드로이드 동영상 플레이어에, 30만원이 채 안되는 43인치 TV에..
이젠 거기에 만원짜리 학습형 리모콘이라..






중소기업제품인지라, 언제 없어질 지 몰라서, 설명서를 올려놔본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TV/셋탑박스는 기기 전원을 켜놓고 TV 또는 셋탑박스 버튼을 꾹 누른 채로 있으면, 시간이 지나면서 기기 전원이 꺼지게 되는데, 그 때 바로 손을 뗀다. 이러면 기기지정 완료.

다음은 학습 기능.
리모콘의 '설정' 버튼과 '사용자' 버튼을 동시에 3초 이상 누르면 리모콘 상단에 빨간 불이 켜지게 되는데, 이 때부터 학습이 가능하다.
회색버튼을 제외한, 기능을 할당하고자 하는 버튼을 먼저 본 리모콘에서 누르면 리모콘 상단 빨간 불이 깜빡이게 되는데, 이때 상대 리모콘과 마주 보게한 상태(아주 가깝게. 2cm 이내로)에서 복사하고자 하는 상대 리모콘 버튼을 누르면 빨간 불이 3회 깜빡이면서 학습이 끝나게 된다.

이 작업을 원하는 만큼 반복한 뒤, 최초 눌렀던 사용자 버튼(1~4)을 눌러서 학습을 종료 시키면 모든 학습은 끝.

헌데.. 학습한 버튼을 취소하는 기능은 없는지..? 다른 버튼으로 재학습시킬 수는 있지만, 그냥 아무 기능(신호)도 없는 키로 바꿀 수는 없는 건지..

아주 초기화를 시키려면, 사용자 버튼과 초기화 버튼을 누르면 된다고는 하는데, 이러면 해당 사용자 버튼에 할당된 모든 키가 초기화 되는 거라서..

아무튼~ 아주 편해졌어.
특히나, 똑같은 선풍기가 2대 있는데, 그 중 리모콘 한 개가 고장나서 좀 불편했었는데, 그 문제도 가볍게 해결.
이젠 더운 여름을 기다리는 것만 남았나? ^^




참고로..
선풍기는 이렇게 할당했음.
  • 채널 위 키 = 선풍기 속도 조절
  • 전원 = 정지
  • 오른쪽 화살표 = 자연풍
  • 왼쪽 화살표 = 회전
  • 취침예약 = 시간 조절(Timer)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ze


LastFm

MathJa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