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기 전에: Kubuntu vs KDE Neon vs Maui 우분투/리눅스

쿠분투를 조금 써보고 있는 중, 다른 배포판을 알게 되어 잊기 전에 기록해둔다. 아직은 Kubuntu 만 써봤기 때문에 다른 두가지는 그냥 눈 동냥만 한 상황.

어떤 '문제점'을 느낄 만큼 쿠분투를 사용한 건 아니라서 평을 하기엔 이르지만, 다년간 우분투를 써 본 경험으로 보자면, 다소 보수경향을 띠는 우분투에 불만을 느낀(?) 사용자들이 Neon 과 Maui 를 만들어냈을 터.

족보를 보자면 이렇게 된다.
Debian ➙ (K)Ubuntu ➙ KDE Neon ➙ Maui
Kubuntu LTS 를 기반으로, 조금 더 최신판 소프트웨어를 추가해 내놓은 것이 KDE Neon 이다. Neon 팀에서는,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Kubuntu 에 자신들 저장소를 추가하여 사용하는 것은 권하지 않고 있고, Neon 을 새로 설치하라고 한다.

Maui 는 Neon 보다 더 최최신판을 탑재하고 있다. Neon 이 LTS 기반인 것에 비해, 아마도 Maui 는 Non-LTS 까지 아우르는 모양이다. Backports 가 좀 더 원활히 지원된다고나 할까. 물론, Maui 도 Neon 기반이므로 LTS 에 한정되어 있는 것은 맞다.

2017년 4월 현재, Maui 는 17.03 "Cuba Libre" 가 최신판이다. 조상을 따지면 이건 Kubuntu 16.04 의 후손이다.
Neon 은 좀 더 여러가지 조합이 있는데, 크게 User 용과 Developer 용으로 나뉜다. 여기서 다시, User 판은 LTS 판과 Non LTS 판으로 나뉘고, Devel.
판은 Git-Stable 과 Git Unstable 로 나뉜다. 안정성면에서는 User 가 Developer 보다 안정적으로 보이고, LTS 가 Non LTS 보다 더 안정화된 듯 하다.

따라서, 안정화 순위를 매기자면,

User LTS Edition > User Edition > Developer Git Stable > Developer Git Unstable

이렇게 되는 것 같다.

Kernel 을 보니, Maui 가 4.4.0 에 머물고 있는 걸로 봐서, 우분투 16.04 기반임은 확실하다. Maui 가 이러니 Neon 도 마찬가지겠지.

아무튼, 아직 Neon 이나 Maui 를 설치해보지 않아서 뭐라 말은 못하겠지만, 일단은 Kubuntu 를 좀 써보고, 뭔가 불편하다거나 부족한 점이 느껴지면 다른 것들을 써보는 걸로..

**

방금 마우이를 받았는데, 지금 이 시점, Torrent 를 사용하고 있는 한국내 Seeder/Leecher 는 없다. 다행히(?) 가까운 일본에서 빠른 속도로 넘겨주는 분이 있어 20여분 만에 받을 수 있었다.
한가지 신기한 점은, 이미지 크기가 2GB 정도나 된다는 것이다. 뭐가 이리 큰 거야. 이에 비해 Neon 은 User Edition 이 1.1GB 정도.

**

마우이, 설치 화면에서 한국어 지원 없음. 이런 배포판은 또 첨 보는군...
마우이 포럼에서도 한국어(Korean)에 관한 글은 하나도 못찾았음. Neon 도 이럴런지?

물론, 한국어 지원이 안된다는 건 초기 설치화면에서만 그렇단 얘기다.
설치가 끝난 뒤, Maui 에서 언어변경을 통해 한국어로 바꿀 수는 있다. 아마도 Maui 에서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들은 한국어 번역이 안되어 있을 지도..? (아주 잠깐 VBox 에서 돌려봤지만 꼭 그런 것 같지도 않은데?)

그리고,
Nimf 설치가 되지 않는다. Kubuntu 17.04 에도 아무 문제가 없이 설치가 되는 Nimf 가, 왜??
지금 이것까지 파고들 여력은 없으니 일단은 나중 과제로..

덧글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ze


LastFm

MathJa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