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buntu : 모니터 2대 이상, 로그인 화면 및 기타 설정. 우쿠분투/리눅스

우분투계열에선 이 다중 모니터 환경 설정이 좀.. 애매하다.

이렇게 생각했었는데, macOS 도 그다지 편한 건 아니었다. macOS 는 특정 모니터를 사용불가능(Disable)하게 할 수가 없다. 적어도 내 눈엔 그런 선택사항이 보이질 않았다. 그저 누구라도 생각할 수 있는, '케이블 뽑기'가 유일한 대안.

다중 모니터 사용이 제일 편한 건 아무래도 MS 윈도우다. 모니터별 해상도가 다를 때, 알아서 문자를 키워줄 수도 있고, 기본 모니터도 설정도 완벽하다.
우분투는, MS 윈도우와 비교해서 몇가지 문제가 있다.
  • 첫째, 기본 모니터를 설정해도, 로그인 화면에선 다른 모니터가 기본이 될 수도 있다. 물론 로그인을 하고 나면 제대로된 화면을 만날 수 있다.
  • 둘째, 해상도가 서로 다른 모니터를 조합했을 때, 모든 모니터에 동일한 문자크기가 적용되기에, 1080 vs 4K 모니터 조합이라면, 4K 에선 개미만한 문자를 봐야 하는 문제가 있다. 그렇다고 4K 기준으로 맞추면 1080에선 글자가 너무 커져버리고..
두번째는, 글쎼, Wayland 가 보편화되면 아마도 쉽게 해결되지 않을까? 근거는 없고, 그저 신기술이니 그런 부분도 생각을 했을 것 같다는 막연한 짐작만 있다.

첫번째 문제는, 우분투 16.04 까지는 쉽게 해결을 할 수 있었다. 원래 되는 건 아니고, 일종의 돌아가기였다.
그런데, 저번에 우분투 버지 17.04 로 잠깐 시험을 해봤더니, 저 방법이 통하지 않았다. 버지라서 안된 것같진 않고, 뭔가 설정이 달라진 건지..

쿠분투는 상황이 달라지는데, 일단 디스플레이 매니저(Display Manager)가 다르다. 우분투는 gdm 을 쓰는데 반해, 현재 쿠분투는 SDDM(Simple Desktop Display Manager)이라는 것을 쓴다. gdm 과는 전혀 다른 것이라, 설정도 다르다.

gdm 은 로그인화면이 한 모니터에만 나타난다.
sddm 은 각 모니터마다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고, 암호를 입력받는 방식이 테마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난다.

쿠분투 기본인 Breeze 테마에선, 로그인 화면에서 바로 키입력을 하면 암호를 넣을 수 있다. 단, 내가 Primary 로 설정한 모니터가 아닌 다른 곳에서 나타난다는 점이 문제라면 문제.
내가 원하는 곳으로 암호입력화면을 전환하려면, 마우스를 그 방향으로 살짝만 움직여 주면 된다. 입력란까지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시킬 필요없이, 그냥 그 방향으로 조금만 움직이는 척(?)을 해준다.

기타 다른 테마들(Circle, Maui 등등)에선, 바로 키입력이 되지 않고, 일단 마우스 포인터를 움직여 암호입력란을 클릭해줘야 한다.

아주 약간 불편하다면 불편하지만, 마우스를 살짝 움직이는 수고만 해주면 되니 이 정도는 감수할 수 있다. (그렇지?)




다음, Nvidia 그래픽 카드가 설치된 Kubuntu 에서 멀티모니터 환경을 제대로(?) 설정하는 법을 간단하게 정리한다.
  • Nvidia Settings 를 실행하고, 원하는 대로 설정(주모니터, 해상도 등등)하고, Save to X Configuration File 을 실행하여 저장한다.
  • 맨 아래 항목에 있는 Save Current Configuration 은.. 해도 안해도 별 차이가 없는 것 같다.
사실 첫번째 항목도 큰 의미는 없지만, 만약 연결된 모니터 중 Disabled 된 것이 있는데, 저것을 해주지 않았다면, 로그인 화면에선 여전히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된 모니터에 불이 들어오는(?) 현상을 보게 된다.

그리고, Nvidia Settings 를 하면 연동이 되는 것 같긴 한데, "설정 - 디스플레이와 모니터" 에도 설정 내용이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확인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ze


LastFm

MathJa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