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쿠 17.04 : Wine 1.8.7 또는 Wine 2.0.1 설치. 우쿠분투/리눅스

** 이글루스에 무슨 문제가 있는 진 모르겠지만, 링크 태그를 쓰면 계속 오류가 난다.
몇번을 지x한 끝에 겨우 올렸는데, 최근(한 한달쯤 됐나?) 이글루스, 영 맘에 안든다. 아마도 스마트폰용 Application 개발 때문에 이러는 거 같은데, 질문을 해도 답도 없고..
출이글루가 정답인데.. 대안이 막막한 게 문제야. (그보단 귀찮은 게 더 문제지)

우/쿠분투 17.04 에서, 현재 제공되고 있는 Wine(Stable) 판은 1.8.7 이다. 반면, Wine 제작팀인 Wine HQ 에서 제공되고 있는 것은 2.0.1 이다.
어떤 차이가 있는 지는 모르지만, 게임 같은 것을 돌리지 않는 한 별 차이는 없어 보인다.

이 글에선 두가지 모두 설치해볼텐데, 두가지가 설치/설정이 많이 다르므로, 나누어서 정리하도록 한다.


Wine 설치 전에, 먼저 MS 글꼴 설치가 필요하다. 안해줘도 되긴 하지만, 간혹 글자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기에 해주는 편이 좋다.
$ sudo apt install ttf-mscorefonts-installer


먼저 Wine 1.8.7.
기본 저장소에 들어 있으므로 그냥 설치해주면 된다.

$ sudo apt install --install-recommends wine-stable

설치를 하고 난 뒤가 예전(우분투 16.04 시절)이랑 좀 다른데, 일단 와인 관련 프로그램메뉴(.desktop 파일)가 생성되지 않는다.
16.04 에선 Wine 설치를 하고 난 뒤, 런처에서 wine 을 검색하면 Uninstall Wine Software, Configure Wine, Winetricks 등 3개가 뜨는데, 17.04 에는 이런 것들이 기본 생성되질 않는다. (좀 야박하다~)

일단은, 제대로 설치가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터미널에서 winecfg 를 실행한다.
최초 설치는 시간이 좀 걸리는데... 기다려준 결과는 다소 참담하다.
** ttf-mscorefonts-installer 를 미리 설치했다면, 한국어로 표시가 된다.

한국말이 보고 싶다..

Wine1.7 한글 글꼴 설정. 을 참고하여 한국어 글꼴을 설정해줘야 한다.위 설정파일을 받은 후, 다음 명령어로 불러온다. 나눔고딕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 regedit WineKor_Nanum2.reg


다시 winecfg 를 실행하면 예쁘게 한글이 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설정은 Wine 2.0.1 과 동일하므로, 아래로 넘긴다.
** winecfg??
Wine 은 설치를 했다고 해서 우분투 상에 Wine 이 실행되는 게 아니고, 어떤 형태로든 MS 윈도우 프로그램이 최초 실행될 때 ~/.wine 디렉토리를 만들면서 MS 윈도우 환경을 구축한다. 따라서 꼭 winecfg 를 최초에 실행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이기도 하고, 와인의 판본을 확인할 수도 있기에 이걸 실행하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Wine 2.0.1
WineHQ 에 있는 것을 설치하려면 저장소를 추가해줘야 하는데, Launchpad PPA 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조금 복잡한 추가 방식을 써야 한다. 다음 글을 참고하라.정리하면 이렇다.

우/쿠분투가 64Bit 라면, 다음 명령을 먼저 해준다.

$ sudo dpkg --add-architecture i386 

그리고 이렇게 저장소를 추가한다.

$ wget https://dl.winehq.org/wine-builds/Release.key
$ sudo apt-key add Release.key
$ sudo apt-add-repository https://dl.winehq.org/wine-builds/ubuntu/

그리고 나서 Release.key 는 지워도 된다. (rm Release.key)

다음 명령으로 Wine Stable 판을 설치한다. (Development 판도 있고, Staging 판도 있다.)

$ sudo apt install --install-recommends winehq-stable
* 필요하다면 winetricks 도 같이 설치한다.
** wine-stable 이 아니고, winehq-stable 이다. wine-stable 꾸러미도 있는데, 이것을 설치하면 /usr/bin 에 실행파일(링크)가 생성되지 않아서 좀 애매해진다.
*** 우분투 16.04 에선 그냥 apt install wine 로 설치했었다.
설치가 끝나면, 역시 winecfg 를 먼저 해줘야 하는데..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최초에는 모두 글꼴이 네모로 깨져 나온다.
한가지 더 짜증나는 점은, 뭔가 설치하라고 나오는데..? 이걸 알아볼 수가 없다는 거다. (이건 wine-mono 와 wine-gecko 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제대로 설치가 된다.)

그리하여, 살짝 편법(?)을 써보기로 한다.

winehq-stable 이 설치된 후, 바로 winecfg 를 실행하지 말고, 다음처럼 영어로 바꾼 후 winecfg 를 실행한다.

$ env LANG=C winecfg


그러면 영어로 최초 설치가 진행이 되고, Wine Mono, Wine Gecko 를 설치할 것이라는 문구도 영어로 제대로 표시가 된다. Mono, Gecko 모두 Install 을 눌러 설치한다.
이 때, Wine 은 파일 3개(64Bit 기준)를 받는데, 이 파일들은 ~/.cache/wine 에 저장된다. 이 파일들은 다음과 같다.

wine-mono-4.6.4.msi
wine_gecko-2.47-x86.msi
wine_gecko-2.47-x86_64.msi

혹시나 ~/.wine 을 지워서 다시 와인을 재설정할 때, 저 위치에 3개 파일들이 있다면, 설치하겠냐고 물어보지 않고 그냥 자동 설치가 된다.

자..
영어로 잘 설치가 되었는지 확인했다면, 이제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여 한국어 글꼴을 추가해준다.

$ regedit WineKor_Nanum2.reg

그리고 winecfg 로 확인해주면, 예쁜 한글로 된 winecfg 를 볼 수 있다.
이 작업은 별게 아니고, 설치 시에만 잠깐 환경을 영어로 바꿔준 것이다. 기본값은 한국어이므로, 글꼴 설정(위 regedit 부분)만 제대로 되어 있다면 이후로는 한국어 표시에 별 문제는 없다. (그래도 일부 한글이 깨지는 프로그램들이 더러 있긴 있었다.) 이 부분이 빠진 것을 내가 알아낸 게 벌써 수 년이 흘렀는데.. WineHQ 에 아직도 보고가 안된 모양이다. 그만큼 리눅스 사용자가 적다는 얘기겠지.

날이 갈수록 꼼수만 늘어가는구나..

이제 기본 설치는 끝.



MS 윈도우용 프로그램 설치는, 설치파일을 우분투 파일관리자에서 실행해주면 된다. 또는 와인으로 열기 등등을 해준다.
그런데, 이렇게 설치된 프로그램 삭제가 잘 안될 때가 많다.

Wine 으로 설치한 프로그램을 삭제하려면,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을 내린다.

$ wine uninstaller

이게 공식이긴 한데, 여기서 삭제해도 남아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따라서 이 방법보다는 다른 프로그램을 쓰는게 더 효과가 좋았다. 여러 프로그램이 있겠지만, REVO UNINSTALLER Portable 이 간편하고 깔끔했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ze


LastFm

MathJa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