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om: Snap 으로 등장. 우쿠분투/리눅스

아직 Snap 에 대한 공부가 전혀 안되어 있어서, 어떻게 작동하는 건지는 전혀 모르겠다.지금까지는 PPA 가 없어서, 새 판이 나올 때마다 꾸러미를 받아서 따로 설치를 했어야 했다.
이젠 Snap 으로 설치를 할 수 있게 됐는데, 우분투, 페도라, 아치 등등을 지원한다고 한다.
다음 명령을 통해 설치할 수 있다.

$ sudo snap install atom --classic

업그레이드는 따로 할 필요가 없이 백그라운드에서 은밀히(?) 이뤄진다고 하는데..

Snap 을 슬슬 알아볼 때가 된 건가.

** snap 으로 설치하고 나서, 판올림이 한 번 있었는데, 확인해보니 알아서 잘 올라갔다.
앞으로는 Snap 세상이 되려나. apt/dpkg 여 안녕?

덧글

  • 503 2017/05/21 19:01 # 삭제 답글

    자동 업그레이드면 보안성이 괜찮나요?
  • 아무도안 2017/05/21 21:38 #

    글 남겨 주셔서 고맙습니다.
    그런데.. '자동'과 '보안'이 무슨 관계가 있을지 짐작이 안되는군요.
    Snap 자체에 뭔가 문제가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라면 혹 모르겠습니다만.
  • 503 2017/05/22 00:08 # 삭제 답글

    http://m.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663269.html#cb

    안드로이드 앱의 경우지만 이처럼 간단한 플래쉬 앱 하나에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몇줄의 소스코드가 숨겨져 있다는 기사를 보고 경각심이 들었습니다.
    우분투 저장소에 기본적으로 올라가 있는 패키지들은 기본적으로 소스가 다 검증된 것들이 맞지요? 때문에 elementary os 에서는 보안상 이유로 ppa 를 막은것을 푸는 방법 올리신걸 박정규님 블로그에서 본적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앱들을 커널과 리눅스 배포판에 상관없이 설치할 수 있게 하는 건 정말 기다려 왔던 거라서 무지 반갑기도 하지만요.

    다만 sudo 권한으로 설치가 필요없는 app image 방식이 보안적으로 훨씬 더 뛰어날 것같은데........ 아무래도 대세는 캐노니컬이 기본탑재해서 미는 snap 이겠죠?
  • 아무도안 2017/05/22 14:18 #

    제가 뭐라 말씀드릴 내용이 아니군요. 전 그저 일개 사용자일 뿐이라서..
    지금까지 수많은 PPA, Deb 꾸러미등을 사용했지만, 보안을 생각해본 적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사실 별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
    Use at 'my' own risk 가 생활 신조죠.

    다만, 기본 저장소에 있는 것들이 '검증'된 것이냐에 대해, 전 꼭 그럴 거라는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프로그램이 한 두개도 아니고, 그걸 소스 차원에서 하나씩 들여다 볼 시간도, 인력도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컴파일하고, 오류 잡고, 꾸러미 만드는 것만도 엄청난 작업일텐데요.

    하지만 리눅스용 소프트웨어들이 대부분 'Open Source' 이므로, 문제의 소지가 있는 코드들이 의도적으로 삽입될 가능성은 좀 낮지 않을까, 혹은 삽입되었더라도, 누군가 밝혀낼 수 있는 가능성은 높지 않을까하고 막연히 짐작만 해봅니다.

    마지막으로, 역시 제 생각이지만, sudo 를 사용하는 것과 일반 권한으로 사용하는 차이로 보자면, 오히려 sudo 가 더 위험하지 않을까요?
    게다가 App Image 는 딱 하나 사용해봤는데, 설치및 사용은 그런대로 수월했지만, 관리(Upgrade) 측면에선 수동으로 해야 한다는 점에서 별로 편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습니다.

    아무튼~
    제 능력 밖, 관심 밖의 문제인지라 제가 뭐라 드릴 말씀이 없네요. (그러면서도 주저리 주저리 말이 많았습니다만..) ;-)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ze


LastFm

MathJax